티스토리 뷰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 보기 설정

 

 

안녕하세요 최근에 노트북만 사용하다가 집에서도 일을 하려고 데스크탑 pc를 하나 구매하였습니다. 요즘 데스크탑 pc 가격이 정말 비싸네요. 아무튼.. 윈도우10으로 세팅을 하고 영화 한편을 보려고 하는데 동영상 플레이어가 안깔려 있으면 자막하나 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를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 윈도우10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프로그램인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로 해볼려고 알아보았는데 이게 가능하네요. 

 

 

 

 

보통 자막 파일이라고 하면 확장자가 smi, srt 파일일텐데요. 곰플레이어 등과 같이 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자막이 설정되는 반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이 나오게 하려면 설정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 보기 설정

 

 

설정 한번만 진행해주면 다음부터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 설정을 안해도 되기 때문에 한번만 잘 설정을 해주면 되는데요. 

 

 

 

 

자막만 된다면야 굳이 동영상 플레이어 설치안하고 가끔 이용을 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알아볼텐데요. 기본적으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는 설치가 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쓰는 거니까 설치가 안되어 있는 분들은 여기서는 알기가 힘들수도 있습니다. 하단 검색창에서 windows media player를 검색하면 윈도우 미디어 프로그램을 찾을수가 있습니다.

 

처음 실행하시는 분들은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권장 설정으로 해도 되고 사용자 설정으로 해도 되겠습니다. 지금 포스팅하고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실행이 되는걸 확인이 되면 상단 도움말 또는 모든 음악 등 빈곳에 클릭후 마우스 오른쪽키를 눌러서 "메뉴 모음 표시(M)"를 선택합니다.

 

 

 

 

상단에 메뉴들이 나오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메뉴가 나오신 분들은 생략하면 되며 메뉴에서 재생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가사, 캡션 및 자막(b)"를 선택하면 현재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 상태에 대해서 확인을 할수가 있는데 현재 "끔"  상태로 되어 있다면 "사용 가능한 경우 켬"으로 변경을 해줍니다.

 

 

 

 

여기까지 따라 오셨나요?? 처음에 설치가 되어 있을 때는 디폴트 값으로 "끔"으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프로그램에서 자막이 나오지 않았던 것입니다. 단축키로는 "Ctrl+Shift+C"를 클릭하면 되며 "사용 가능한 경우 켬"으로 선택된거 확인이 되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이후 단계에서는 메뉴에서 "도구"를 선택후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옵션에서는 동영상 플레이어인 윈도우 플레이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들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복사부터 시작해서 장치, 성능, 라이브러리, 플러그 인 다양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보안"을 선택후 "로컬 자막이 있는 경우 해당 자막 표시"를 체크합니다.

 

 

 

 

자 이제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을 나오게 설정을 하였다면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여기서 테스트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동영상 파일과 자막 파일인 srt 파일명은 동일하게 이루어져 합니다.

 

 

 

 

실행을 해서 보면 "가사, 캡션 및 자막"에 "사용 가능한 경우 켬"이라고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저는 잘 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자막이 나오면 성공이겠죠.

 

파일명까지 동일하게 했는데 왜 안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것도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하단에 보면 문서 같은 버튼이 보입니다.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윈도우10 미디어플레이어 자막 선택하는 메뉴가 보이시죠? "자막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이후 자막을 선택하고 진행을 합니다. 여기서 "smi" 파일 자막은 지원이 안되는지 확장자명에 안나오니까 간단하게 변환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포스팅을 할게요.

 

 

 

 

여기까지 나왔다면 윈도우10 미디어 플레이어 자막이 안나올수가 없겠죠. 이상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