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구독의 의미

 

 

안녕하세요 한때 유튜버를 꿈꿨으나 채널 구독자 10명도 못모으고 탈퇴한 어른이입니다. 요즘은 티비보다 유튜브(Youtube)를 보시는 분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시간을 떼우기 위해서 간간히 보고 있는데 한편 보면 다른 편을 추천해주니까 계속해서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유튜브 구독의 의미 채널가입과 다른점

 

 

유튜브 인기가 오르면서 유튜버가 꿈인 친구들도 많이 보이는데 진짜 해본 입장에서 정말 쉽지가 않다라고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열심히만 해서는 되는게 아니더라고요. 아무튼 오늘은 유튜브 구독의 의미와 채널가입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둘다 비슷한 의미이지만 좀 다른 개념이라 비교하는 겸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먼저 유튜브는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전세계 최대규모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YOU Tube가 합쳐져 만든 합성어로 YOU는 당신, Tube는 텔레비전의 뜻이며 모두가 쉽게 영상을 공유하자라는 개념으로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누구나 쉽게 채널을 개설할 수 있고 수익을 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의 의미

 

 

유튜브 영상을 보면 항상 첫화면 또는 마지막 엔딩으로 "이 영상이 마음에 들었다면 유튜브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이런 멘트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유튜브 좋아요의 경우 그 채널의 영상을 좋아한다는 의미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누른 영상들을 모아서 볼수 있는 기능?정도의 의미 밖에 없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입장에서 보면 좋은 채널이란 인식을 시스템과 광고주에게 어필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시스템으로 보면 비슷한 채널을 유튜브에서 추천을 해줄수가 있고 핫동에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정책상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좋을것 같다 라는 인식 정도만 있습니다.

 

 

 

 

여기서 유튜브 구독의 의미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그냥 편하게 보기 위해 "즐겨찾기"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영상이 뜨면 제일먼저 알람이 오는 정도로 이해를 하면 되며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이라면 구독을 해서 빠르게 즐겨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유튜버의 입장에서 보면 인기를 알수 있는 기준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이 인기를 기준으로 광고주한테 어필해서 돈을 더 받을수가 있고 외부에 소개를 할 때 100만 유튜버라고 하면 어느정도 인정을 받기도 합니다. 요즘은 구독숫자보다 조회수를 더 신경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또한 광고와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수가 있습니다.

 

구독자가 많다는건 내가 영상을 올렸을 때 기본적으로 내 영상을 봐주는 사람이 있다는 거고 인기가 올라갔을 때 추가적으로 봐주는 사람이 있는걸 감안하면 노출효과를 기대를 해볼수가 있는거죠.

 

정리를 하자면 유튜브 구독의 의미는 페이스북의 팔로우와 비슷하다!!로 정의를 할수가 있겠습니다.

 

 

 

 

여기서 유튜브 채널가입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튜브 구독은 즐겨찾기라고 한다면 유튜브 채널은 멤버십 구독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데요. 내가 해당 채널에 돈을 내고 그 유튜버에게 후원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채널 멤버십 혜택으로는 회원 전용 커뮤니티 게시물이 노출이 될수가 있으며 회원만 볼수 있는 동영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간별 회원용 뱃지가 있으며 실시간 채팅이나 댓글에서 표시가 될수가 있습니다. 맞춤 채널 배지, 그림 이모티콘 등 이런 혜택은 채널 관리자인 유튜버 설정에 따라 다르게 나올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구독의 의미와 채널의 차이

 

- 유튜브 구독 = 페이스북, 인스타 팔로우와 동일, 비용이 들지 않음, 즐겨찾기 개념

 

- 유튜브 채널가입 - 비용발생, 후원 개념, 해당 채널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을수가 있음

 

개인적으로는 정말 좋아하는 유튜버가 아니면 채널까지 가입을 안할것 같은데 그 유튜버가 정말 마음에 들고 잘 되길 바란다면 채널가입을 통해 후원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유튜브 구독의 의미와 채널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